Diplomacy is Not an Option 기본 가이드 - 기본 동작들
이 게임 장르가 RTS에 속하기는 하지만, 일반적인 RTS와는 다른 점이 많기에 기본 동작들에 대해서 설명을 먼저 하고 넘어가겠다. UI를 모두 다루지는 않겠지만 중요한 거부터 살펴보자.
게임을 플레이 하는 중이라면, 상단에 떠있는 알람들이, 식량이 부족하거나 건물이 공격받는 등의 위험한 상황이 닥치면 울리게 돼있다.
1. 현재 날짜를 표시한다.
시간은 움직이는 해와 달로 표시가 되며, 이 이미지에서는 15일째 정오를 나타내고 있다.
2. 인구, 인구증가, 자유민들을 표시한다.
예상대로 인구란 마을에 얼마나 많은 사람들이 살고 있는지와 거주할 수 있는 최대 인원을 나타내는 척도이다. 인구 증가는 다음 날 아침에 도착할 것으로 예상되는 사람들의 수이며, 이것은 당신이 지은 건물과 당신의 집에 빈 공간이 있는지 여부에 따라 달라진다.
오른쪽 파란색 막대는 자유민이다. 특정 직업에 종사하지 않는 사람들이다. 자유민이 없으면 일꾼이 필요한 건물을 짓거나 새로운 군사 부대를 양성할 수 없다.
3. 식량 소비와 잉여
당신의 마을의 음식은 아주 간단한 술집으로 대표된다. 기본적으로 총 100개의 식품을 보관할 수 있으며, 곡창지 건설로 확장할 수 있다. 갈색 막대는 당신이 얼마나 많은 여분의 음식을 가지고 있는지, 빨간색 막대는 다음날 아침 얼마나 소비될 것인지를 나타낸다. 갈색 바가 보이지 않으면 다음 날 식량이 떨어질 수 있다.
상태 표시줄 바로 아래에는 하루에 얼마나 많은 음식을 섭취하는지 알 수 있는 것이 있다. 인구를 부양할 수 있는 충분한 식량 생산 시설을 갖추기 위한 가이드로 사용하라!
4. 저장공간
확실히 다른 RTS와는 다른 인터페이스 부분이다. 저장공간 상한선에는 제한이 없다. 마을 회관에 저장할 수 있는 목재, 돌, 철은 그 정도밖에 없다. 이 세 가지 항목은 스토리지 공간을 공유하고, 한도에 도달하면 리소스를 더 이상 얻을 수 없다.
저장소 공간을 지으면 한계를 늘릴 수 있다.
5. 소울 크리스탈과 골드
영혼의 크리스탈은 마법의 힘을 얻는 데 사용된다. 적의 건물을 파괴하면 영혼의 크리스털을 얻을 수 있다. 마법은 쉽게 전세를 뒤집을 수 있기 때문에 가능한 한 작은 적진을 파괴하는 데 병력을 투입해야 한다.
반면 금은 조금 더 까다롭다. 먼저 시청 II로 업그레이드하고, 그 후에 시장을 만들어서 남는 물건을 팔아야 한다. 골드 코인은 게임에서 더 강력한 유닛과 업그레이드를 위해 필요한다.
6. 웨이브 넘버전
이 카운터는 캠페인 미션 중에 어떤 Wave에 있는지 보여준다. 예상하시겠지만, 나중에는 웨이브가 더 어렵다.
7. 다음 웨이브 카운트다운
이것은 파도가 어느 날에 도착하는지 보여준다. 요일에 가까워지면 카운터가 분 및 초 단위로 카운트다운으로 변경된다(위 이미지 참조). 시간이 다 되면 적이 마을을 향해 움직이기 시작할 거다!
8. 파도 발생점
미니맵의 뿔 달린 헬멧 기호는 다음 적 웨이브가 어디에서 발생할지 보여준다. 이후 Waves는 지도상의 여러 지점에서 산란할 수 있다.
9. [액티브
현재 메뉴에 대한 옵션을 표시하는 UI 영역이다. 위 이미지에는 빌드 메뉴가 표시되어 있다. 유닛을 선택하면 다양한 주문이 표시된다.
10. 메뉴
핵심 메뉴에는 다음과 같은 몇 가지 옵션이 있다.
- 빌드
- 수리
- 모든 게이트 닫기
- 모든 게이트 열기
- 시장.
- 고용 통계
- 조사.
11. 일시정지 및 게임 속도
여기서 게임을 일시 중지하거나 속도를 변경할 수 있다. Space를 눌러 게임을 일시 정지하거나 숫자 행에서 =를 눌러 게임 속도를 높이거나 숫자 행에서 -를 눌러 게임 속도를 낮출 수도 있다.
12. 마법의 주문
여기서 Magic에 접속할 수 있다. 4가지 옵션이 있다.
- 소환 (2개의 영혼 크리스털) - 5명의 통제 가능한 다크 나이트를 소환하여 120초간 전투를 벌이다.
- 아스트랄 광선 (5 Soul Crystals) - 빔이 커서를 따라가며 빔 아래에 갇힌 적에게 시간이 지남에 따라 큰 피해를 준다. 실수로 유닛에 손상을 줄 수 있으니 주의하라!
- 매스 힐링(2개의 영혼 결정) - 반경 내 모든 아군을 치유하여 100개의 건강을 확보한다.
- 운석(10개의 영혼 결정) - 반경에서 잡힌 모든 것에 500개의 피해를 주는 운석을 떨어뜨린다. 그리고 당신의 물건도 중요한다.
기본적으로 소환만 사용할 수 있다. 다른 주문을 해제하려면 오벨리스크를 만들고 업그레이드해야 한다.
13 베리 부시
근처에 베리 피커의 집을 지으면 베리 부시가 식량을 공급할 수 있다. 베리 부시는 식량이 떨어질 수 있다. 그러니 베리 피커의 집을 덤불 근처에 짓지 않도록 하라.
14. 생선
생선을 수확하려면 어부 오두막이 필요한다. 베리처럼, 이것들은 결국 바닥날 것이다. 그런 일이 생기면 어부 오두막을 부수고 다른 오두막을 지어야 한다.
15 나무
초기 게임 건설의 대부분을 목재로 채운다. 나무 근처에 목재 공장 I을 건설하여 목재를 수집해야 한다.
16 철
다리미는 시청 2로 업그레이드한 후에만 사용된다. 건물 업그레이드에 사용되지만 Spearmen이나 석궁병 같은 중형 유닛을 만드는 데 가장 많이 사용된다.
17. 돌
스톤은 몇몇 초기 게임 건축물과 대부분의 중간 게임 건물에 사용된다.
왼쪽은 적 오두막과 우측은 적진이다.
적진
게임에는 기본적으로 두 가지 종류의 적진이 있다. 소울 크리스털을 얻기 위해 쉽게 파괴할 수 있는 소수의 경비원과 함께 황야의 외딴 오두막을 발견할 수 있다.
반면에 더 큰 적군은 악몽이다. 그들은 수십 명의 (수백 명은 아니더라도) 병사를 보유하게 될 것이고, 공성 무기 또한 보유하게 될 것이다. 함부로 들어가지 마라!
시체 및 묘지
죽은 부대는 그냥 사라지는 게 아니라 시체를 남겨두고 시체가 질병을 퍼뜨릴 수 있다. 시체를 처리할 장의사와 매장할 묘지를 만들어야 한다.
병이 퍼진다면 유일한 희망은 병원일 겁니다 2번 시청 없이는 병원도 지을 수 없고, 자원도 더 나은 방법으로 사용될 수 있다. 이 문제를 완전히 피할 수 있도록 장의사와 묘지들을 적절히 매장할 수 있는 충분한 공간을 확보해야 한다.
카트
카트는 일회성 자원 증대를 가능하게 하는 세계 아이템이다. 게임 초반의 신속한 확장이나 게임 후반의 자원 부족에 대처하는 데 매우 유용한다.
카트에는 세 가지 유형이 있으며, 각 유형은 게임의 핵심 리소스 중 하나를 나타낸다.
- 목재 카트 - 즉시 40개의 목재가 제공된다.
- 스톤 카트 - 즉시 15 스톤을 준다.
- 푸드 카트 - 즉시 20 식량을 준다.
Diplomacy is Not Option 가이드 - 캠페인의 시작
'공원 산책' 난관에 대한 첫 번째 캠페인 미션을 진행할 예정이다. 난이도가 높아지면 처음에 유닛의 수와 전체적인 체험이 얼마나 어려운지에 따라 달라지므로 처음부터 어려운 난이도로 게임을 하고 싶지는 않을 것이다.
진행하기 전에 마지막으로 한 가지 주의사항이 있다. 이 게임의 맵은 랜덤으로 생성된다. 땅의 외관이 마음에 들지 않으면 레벨을 다시 시작하여 마음에 드는 것이 있는지 확인한다. 그럼 시작합시다!
웨이크업 콜
- 모든 적의 공격 격퇴(0/4)
- 계곡의 모든 반란군 처치
미션 설명이 나오면 OK를 누르고 바로 게임을 정지한다. 다음 건물을 즉시 짓는다.
- 베리 피커의 집
- 어부 오두막집
- 목재소 I
- 병영
다음으로, 사용할 수 있는 투석기를 성 근처로 이동하여 메뉴에서 "보류"로 설정한다. 그런 다음 모든 병력을 선발하여 주변 지역을 탐색하라. 적의 건물을 파괴하고 소울 크리스털을 수집하되, 적군과 마주친다면 더 큰 적진으로 진격하지 마라. 아직 적을 상대할 힘이 없다.
푸드, 우드 또는 스톤 카트를 만나게 될 것이다. 식량 수레는 일단 놔두고 나무 수레나 돌 수레는 모두 수거해야 한다. 목재 공급에 주의를 기울이라. 최소 25개의 목재가 확보되면 마을 회관 I 근처에 첫 번째 집을 지으라.
2일 차가 시작되면 5명의 검객을 만들어 주력 부대와 합류시키라. 두 번째 집을 지으라. 계속해서 지도를 정찰하고 적의 작은 캠프를 제거하라.
3일째가 시작되면 다시 약간 확장하겠다. 마을 회관 근처에 시메트리 얼과 그라베 디거의 집을 지으라. 3일째가 되면 적의 공격에 대한 경고를 받게 될 것이다. 적의 공격을 막아줄 목탑과 망루를 세우고, 이 두 개의 구조물을 삼면에 성벽으로 둘러싸야한다.
감시탑에 궁수를 배치하고 살아남은 궁수들을 모두 나무 탑에 넣으라. 목탑에 총 9개가 될 때까지 궁수를 더 만든 다음, 검객을 탑 근처에 배치하라. 적이 당신에게 오도록 합시다. 전부는 아니더라도 대부분의 검객들이 이 초기 공격에서 살아남게 될 것이다.
전투에서 승리하면 다시 확장해야 한다! 석광 I과 제3의 집을 건설하라. Stone Mine I이 건설되면 5개의 Stone을 수집한 후 작업자 수를 단 1명으로 줄이라. 이 첫 번째 캠페인 미션에는 Stone이 별로 필요하지 않다.
다음으로, 다음의 빌딩을 순서대로 세운다.
- 곡창 I
- 베리 피커의 집.
- 제4의 집
6일째가 시작될 때까지 자원 수집을 계속한다. 이번에는 2/4이라는 숫자가 입력된 적의 공격에 대해 다시 한번 경고를 받게 된다. 총 20명의 검객을 만들고 근거리 부대만으로 공격을 차단할 준비를 하라.
전투 2/4을 치른 후에는 총 5-10명의 검객을 잃을 수 있다. 병영 I에서 20명까지 보충해 다섯 번째 집을 짓고 최소한 80-100개의 목재를 구하는 데 집중하라.
9일째가 시작되면 세 번째 공격이 어디서 오는지 알게 될 거다. 다른 목탑과 망루를 세워 길을 막으라. 병영 I에 궁수 4명과 검객 10명을 추가로 배치하라. 먼저 만든 목탑에서 6명의 궁수를 마우스 오른쪽 버튼으로 클릭하여 제거해야 한다. 그런 다음 10명의 궁수들을 데리고 새로 지은 목탑과 망루에 넣으라. 30명의 검객을 탑 앞에 정렬시키고 공격을 격퇴할 준비를 하라. 적이 도망가지 못하도록 검객을 이동시켜야 할 수도 있다.
전투 후 Wave 3/4은 10-15명의 검객을 잃게 될 것이다. 11일째 새벽에 다음을 순서대로 작성한다.
- 제2의 목재소 I
- 여섯 번째 집
- 일곱 번째 집
목탑에서 궁수를 모두 제거하고 마을회관 I에 집결시키라. 구축한 두 개의 망루에 각각 한 명의 궁수를 남겨두라. 12명의 궁수들이 모일 거야
11일째에는 간헐적으로 적의 공격을 볼 수 있다. 남은 검객을 이용해 적을 요격하라. 궁수 8명을 더 만들어 마을회관 I 근처에 궁수 일행을 총 18명으로 늘리라.
12일째가 되면 두 번의 적 공격 경고를 받게 된다. 원래 건설한 나무 탑으로 가로채는 건 걱정 마라. 사방팔방에서 올 거다. 지금은 시청 1호를 지키는 데 주력하고 있다
1번 시청 양쪽에 나무 탑을 세우고 두 탑을 각각 9명의 궁수로 채우라. 가능하다면, 목조 타워를 보호하기 위해 벽을 쌓고, 가능하면 시청 전체를 성벽으로 둘러싸는 것이 이상적이다. 그렇다면 가능한 한 많은 검객을 만들기 시작해야 한다. 검객들을 모두 1번 마을 회관 근처에서 한 조로 편성하고 가장 필요한 곳으로 이동시킬 준비를 하도록 하라. 다시 말씀드리지만, 시청 I 이외에는 걱정하지 마라. 이 캠페인 미션은 당신이 지킬 수 있느냐 없느냐에 따라 승패가 갈릴 것이다.
공격이 시작되면, 당신이 모은 영혼의 크리스털을 사용할 차례이다. 소환 주문을 사용하여 많은 적들이 검객들과 싸우지 않는 곳이라면 어디서든 다크 나이트 그룹을 만들 수 있다. 근거리 유닛을 최대한 하나로 묶어 가장 큰 규모의 적과 싸우도록 한다. 어떤 일이 벌어지든 검객들은 대부분(전부는 아니더라도) 잃게 될 것이다.
궁수들(그리고 당신이 마을회관 I 근처에 세워둔 투석기)은 전투 중에 공격자들에게 계속 사격을 가한다. 네가 모은 모든 병력이 승리를 거두기에 충분할 거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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